본문 바로가기
교육 및 컨퍼런스

AWS Dev Day Seoul (2019.09.26)

by TheWhisperOfLeaves 2019. 11. 14.

2019년 9월 26일 열린 AWS Dev Day

 

오전은 AWS 신기술 부문 책임자 Olivier Klein의 기조 연설이 있었고, 오후에는 7개의 세션이 각 세미나실에서 열렸다.

  1. 기조 연설
    Olivier Klein 신기술 부문 책임자가 발표하였고, AWS의 개발 트렌드와 각 교육에 대한 요약, AI 로봇 시연이 이루어졌다.

    개발 아키텍처에 대한 얘기가 많이 나왔는데 Function 단위, Microservices (MSA,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 Container화에 대해 얘기하였고, 현재 대기업들은 CI&CD를 추구하고 있고, 대부분 그렇게 서비스되고 있다.
    예전에 자주 사용하던 방식은 Monolithic 아키텍처인데, 작은 부분을 추가하거나 수정하는게 쉽지 않고 차후 배포 과정이나 서비스 과정에서 문제가 생겼을 경우 시스템 및 서비스 전체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단점이 존재한다.
    MSA는 기능별 혹은 그보다 더 작은 단위로 쪼개어 개발, 관리하고 테스트, 배포가 가능하다.
    기조연설 AI 로봇 시연
    기조연설
  2. 인공지능/기계 학습
    1. 개발자를 위한 수백만 사용자 대상 기계 학습 서비스 확장하기
      API 서비스를 활용하여 AWS에서 지원하는 AI 서비스에 대한 세미나였다. 최근에는 클라우드로 머신러닝/딥러닝을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 우선 고사양의 PC가 필요하고 학습에 필요한 데이터가 많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클라우드를 사용하면 필요한 만큼의 성능으로 학습을 진행하고 사용한 만큼만 요금을 지불하며, 성능 업그레이드와 다운그레이드를 손쉽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요즘은 기업에서도 클라우드를 사용하여 딥러닝을 한다고 한다.
      개발자를 위한 수백만 사용자 대상 기계 학습 서비스 확장하기
    2. 기계학습 싸고 빠르게 하는 방법 - SageMaker편
      AWS에서 서비스 중인 SageMaker에 대한 소개와 설명이었다. 요즘 IT업계의 가장 큰 관심이 머신러닝/딥러닝인데 개발자들이 개인적으로 개발하고 테스트하기에는 비용에 대한 문제가 크다. SageMaker를 사용하여 가장 저렴한 인스턴스와 2주간의 학습을 시키고 테스트 하였을 때 발생하는 요금 (8달러정도)을 보여주고 소개하였다.
      기계학습 싸고 빠르게 하는 방법 - SageMaker편
    3. AWS 기반 기계 학습 자동화 및 최적화를 위한 실전 기법
      실제로 AI를 트레이닝 시키는 프레젠테이션과 딥러닝 프레임워크 몇 가지를 설명하였다.
      AWS 기반 기계 학습 자동화 및 최적화를 위한 실전 기법
    4. Intel on AWS - AI/ML Service 성능 향상을 위한 협력 모델
      빠른 추론을 위한 Amazon C5 Instance 소개, AI/ML 서비스 성능 향상을 위해 Intel사와 협력하고 Intel사의 프로세서를 장착한 AWS DeepRacer를 소개하였다.
      Intel on AWS - AI/ML Service 성능 향상을 위한 협력 모델

앱 현대화와 이머징 테크쪽도 듣고 싶은 강연이 있었는데, 머신러닝/딥러닝에 대해 궁금했던지라 한 세션을 풀로 들었다. 요즘 파이썬을 공부하고 있는데, SageMaker를 사용하면 저렴하게 실습해 볼 수 있으니 조만간 머신러닝/딥러닝 공부를 시작해봐야겠다. 그리고 현재 개발중인 프로젝트에 MSA와 컨테이너화 적용을 한번 고려해봐야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