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macs

2. Emacs 설치

by TheWhisperOfLeaves 2019. 8. 30.

Emacs 설치

 

이제 Emacs를 설치할 차례이다.

Emacs를 공부하고 앞으로 꾸준히 쓰려고 카테고리를 만든 마음가짐으로 시작했으니, 기존 설치 버전을 삭제하였다.

물론 그동안 설치했던 패키지, 설정값, 매크로, 모드 등 모두 다 삭제하였다.

 

(사실...삭제하고 괜히 거창하게 카테고리를 만들어서 사서 고생하는거 아닌가 생각했다.)

 

설치를 하려면 여러 방법이 있고, 운영체제에 따라 또 여러 방법으로 나뉘어진다.

나는 맥북을 사용하고 있고, 여러 설치 방법이 있는데, 공식 사이트인 https://www.gnu.org/software/emacs/ 를 살펴보면

1. brew를 이용한 설치

2. MacPorts를 이용한 설치

3. https://emacsformacosx.com/ 에서 다운받아 설치

 

나는 https://emacsformacosx.com/ 사이트를 통해 OS X를 위한 dmg를 다운받아 설치할려고 한다.

이유는 brew는 brew edit emacs로 설정 파일을 열어보면 gnutls, imagemagick 등 몇 가지 옵션이 정의되어 있다.

물론 이 파일을 수정해서 Pure로 설치는 가능하지만 굳이 Pure로 되어있는게 있는데 저 설정값들을 건들면서 할 필요는 없으니깐.

 

그리고 MacPorts 또한 Pure가 아니고 aquamacs 라고 보면 된다.

 

앞으로 계속 쓸 예정이지만 공부도 목적이기에 최대한 빈 껍데기로 시작하려고 3번째 설치 방법을 택했다.

 

3번째 방법으로 설치한 후 첫 실행화면

첫 화면에 튜토리얼과 메뉴얼을 보면 커맨드 사용법, 환경값 설정, 필요한 패키지 설치, 커스터마이징 등 이맥스에 대해 자세하게 알 수 있다. 하지만..메뉴얼을 들어가보면 하위 카테고리가 있고 그 하위 카테고리 안에 또 하위 카테고리들이 있고..또..(이하 생략)..뭐 아무튼 엄청 많다.

 

어차피 초반엔 필요한걸 쓸테고 이 필요한걸 쓸 때 그냥 복사 붙여넣기가 아니라 lisp라는 하나의 프로그래밍 언어라는걸 알아두면 차후 응용을 하여 설치된 패키지를 커스터마이징하고 필요한 기능들을 켜고 끄고 기타 설정들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사실 나는 lisp라는게 그냥 이맥스에서 사용하기 위한 세팅법인줄 알았다. 그래서 그냥 복붙만 하였고 잘 안될 때 검색을 하면 사람들마다 세팅한 값이 조금씩 틀린걸 보고 이건 뭐지..하면서 포기한 경우가 많았다.

'Emacs' 카테고리의 다른 글

5. multiple-cursors  (0) 2019.09.19
4. Emacs 추가 설정  (0) 2019.09.04
3. 기본적인 설정  (0) 2019.09.01
1. Emacs 카테고리를 만들다  (0) 2019.08.29

댓글